인프런의 모든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를 들은 내용을 정리하는 포스트입니다.
모든 것이 HTTP
HTTP 는 원래 Hyper link 가 담긴 문서를 주고받는 프로토콜이었음. => 현재는 모든것을 담아서 전송하는 프로토콜로 발전함.
HTTP는 발전하여 현재 HTTP3 까지 발전했으나 여전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버전은 HTTP/1.1 버전임.
HTTP 특징
•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•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• HTTP 메시지
•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요청과 응답으로 이루어진 구조(Request, Response)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왜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나누는게 중요한가?
=> 서버와 프론트가 각자 독립적으로 개발/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.
(서버에서는 트래픽/데이터처리에 집중 & 클라이언트는 UI/UX 발전에 집중)
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트리스: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스테이트리스 실무상의 한계
-모든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수는 없음 (로그인은 상태유지가 필요함.)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함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그래도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.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 하로 매우 작음
- 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연결을 유지하는 모델은 현재 요청을 하지않는 클라이언트와의 연결도 계속 유지해서 서버 자원이 소모된다.
연결을 유지하지않는 모델은 요청과 응답이 끝난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유지하지않아 연결을 유지하느라고 서버자원을 소모하지 않음.
비연결성의 한계
- 항상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에서 더 많은 최적화 되어서 빨라졌음.
HTTP 메시지
HTTP 메시지 구조
HTTP Request 메시지의 구조
HTTP 메서드 =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요청 대상 = 절대경로= "/" 로 시작하는 경로(참고: *, http://...?x=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)
HTTP Response 메시지의 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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